Mads Christensen
Mads Christensen 매즈 크리스텐슨
Mads Christensen은 덴마크 출생의 설치 조각가로 현재 캘리포니아 로스앤젤레스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그는 스스로 조립한 회로 기판과 컴퓨터 프로그램, LED 조명을 이용해서 작품을 제작하고 빛을 매체로 활용하여 그것의 패턴을 탐구해왔다. 무형의 매체인 ‘빛'에 형태를 부여하는 과정을 통해 Christensen은 관람객들에게 감정적 울림을 선사하고 스크린 문화로 대표되는 오늘날의 디지털 시대에 대한 새로운 통찰력을 제시한다. 그의 작품은 대부분 정사각형 혹은 타원형의 스크린으로 이는 직사각형 형태를 의도적으로 피함으로써 TV, 컴퓨터, 스마트폰과 같은 스크린과 차별점을 둔 것이다.
신기술과 예술의 결합과 더불어 빛 자체를 표현하고자 한 Christensen은 1960년대 캘리포니아 남부에서 발생한 예술 운동 Light and Space에 큰 영향을 받았다. Light and Space 운동은 빛을 바탕으로 공간과 지각을 연구하며 James Turrell, Larry Bell, Robert Irwin과 같은 예술가들이 주축이 되어 1980년대까지 전개되었다. Christensen은 위 예술가들처럼 아크릴과 조명을 이용한 설치작품을 선보이며, 이를 통해 그가 생각하는 ‘빛'이 무엇인지 또 우리 삶의 원천이 되는 빛의 의미를 이야기한다.
Mads Christensen(b.1971)은 1995년 유럽에서 선도적인 공대로 손꼽히는 덴마크 공과대학에서 전기 공학과 컴퓨터 과학을 공부한 Mads Christensen은 이후 숙련된 기술자이자 소프트웨어 개발자로 거듭나기 위해 독학으로 훈련을 거듭했다. 그는 2014년부터 활발히 활동하며 미국 베버리힐즈에 위치한 Timothy Yarger Fine Art에서 개인전 “Mads Christensen: In Light of”와 더불어 캘리포니아 로스앤젤레스, 산타모니카, 샌프란시스코, 뉴욕, 런던, 프랑크푸르트, 예루살렘 등에서 열린 다수의 개인전과 그룹전에 참여했다. 또한 그의 작품은 Bombay Beach Biennale, Craft&Folk Art Museum, A+D Museum 등에 설치되었다. Christensen은 Art Miami, EXPO Chicago, Seattle Art Fair, Market Art+Design 등 다양한 아트페어에도 참여하고 있으며 작품 활동뿐만 아니라 SCI-Arc, UCLA Supra Studio 등에서 기술과 예술에 대한 특별 강연을 진행한다.